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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04. 15 개정
2012. 06. 04 개정
2009. 05. 01 제정

제1장 총칙

제1조(명칭)

이 규정은 ‘금부초등학교생활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

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과 관련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이 준수해야할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습득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근거)

본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 1항 초·중등교육법 제18조 제4항 (학생의 인권 보장) 제20조 제3항 (교사의 교육권) 제31조 1항 (학생의 징계)과 관련하여 학생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제4조(학생 인권 보장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하여야 한다.

제5조(책무)
1.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6조(학생의 권리)
1. 학생은 헌법과 법률, 그리고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서 열거한 권리를 실현할 수 있다.
2.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3. 학생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이외의 자발적이고 명시적인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강제적인 교육을 거부할 수 있다.
4.학생은 체벌, 폭행, 따돌림, 집단 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5. 학생은 머리 모양, 복장 등 자신의 용모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6. 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지 않는다.
7. 학생은 자기가 원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존중받는다.
8. 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9. 학생은 교육청 및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가진다.
10. 학생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양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를 가진다.
11. 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12.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13. 학생은 자신을 대표하는 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모임을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권리를 가진다.
14. 학생은 직접,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생활 및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실질적 참여를 위한 권한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15. 학생은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조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 요청권의 보장 등 인권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당한 규정과 적법한 징계 절차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6.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7. 학생은 개성 있는 자아의 발달을 위한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8. 학생은 건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누리기 위해 공간 및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9. 학생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20. 학생은 안전하고 영양상 균형 있는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21. 학생은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22.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23. 학생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권리를 가진다.
24.학생은 인권침해에 대해서 청구 또는 청원할 권리를 가지며 인권을 옹호하고 자신 및 타인의 인권을 되찾기 위한 활동으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
제7조(학생의 책임)
1. 학생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마련된 학교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2. 학생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등교하고 모든 교육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할 책임이 있다.
3. 학생은 필요한 교재 및 준비물을 갖추어 수업에 임할 책임이 있다.
4. 학생은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바람직한 수업 환경이 되도록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5. 학생은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예의를 지키고 진실한 태도로 협조할 책임이 있다.
6. 학생은 학교의 시설․기기 및 타인의 소유물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7. 학생은 일체의 학교 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하지 않아야 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8. 학생은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책임 있는 행동을 바탕으로 교제할 책임이 있다.
9. 학생은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10. 학생은 무기, 음란물, 마약류, 불법 약물, 담배, 술 등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아야 하고 각종 유해물이 없는 학교 환경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
11.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할 책임이 있다.
12. 학생은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부모에게 알릴 의무가 있으며, 학교에서 부모에게 보내는 각종 연락 사항들을 부모에게 확실하게 전달해야 한다.
13. 학생은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 하는 등 학교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14. 학생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과 관련된 정보를 담당 교직원들과 공유할 책임이 있다.
15. 학생은 금부자치회 선거에 참여하여 투표하고 금부자치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금부자치회가 긍정적인 지도력을 행사하게 할 책임이 있다.
16. 학생은 체육활동, 실험실 및 작업실 내에서의 복장과 행동에 대해 정해진 지침에 따라야 할 책임이 있다.
17. 학생은 학교 공동체와의 의견 교환 시 말이나 글, 기타 표현 방식에 있어서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저속한 표현을 삼갈 책임이 있다.

제2장 생활교육협의회 및 학교폭력 대책 자치위원회

제8조(구성)
① 학생들의 생활교육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생활교육협의회를 둔다.
② 생활교육협의회는 교감을 의장으로 하고, 생활부장, 교무부장, 각 학년 학년부장 등을 위원으로 하되, 생활부장을 간사로 한다.
제9조(기능)
① 생활교육협의회는 학생의 생활교육 전반에 대한 사항을 협의한다.
② 생활교육협의회는 학교폭력 예방·대처를 위한 계획을 수립·시행하며, 아래와 같은 사항에 대하여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자문을 받아 시행한다.
㉮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보호방안을 마련한다.
㉯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보상, 치료방안 및 치료기관 선정한다. 등
제10조(심의)
① 본 협의회는 위원 2/3 이상의 출석으로 개최하고, 출석 인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② 간사는 회의록을 비치 기록하고 이를 보존하여야 한다.
③ 선도의 필요 대상은 학생의 학부모와 협의하여 지도한다.
④ 학교장은 필요하다고 인정할 시 생활교육협의회 및 학교폭력 대책 자치위원회 의결 사항을 교직원 회의에 회부하여 최종 결정할 수 있다.

제3장 학생생활

제1절 교내생활
제11조(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12조(시설이용 및 환경)
①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②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및 훼손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제13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② 학교 내에서는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제14조(교우관계)

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제15조(폭력예방)
①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정신 및 언어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②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할 수도 있다.
㉮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 학교나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소리(신고)함
㉰ 시·도교육청 학교폭력 핫라인 (380 - 4204)
㉱ 학생고충신고상담전화 1588-7179
㉲ 대검찰청 학교폭력신고전화 1588-2828
㉳ 광주청소년 종합상담실 226-8181
㉴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도우미 1388
㉵ 경찰청 범죄신고 112 등
㉶ 학교폭력신고전화 117
③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이후 폭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호를 받는다.
④ 폭력피해학생 중 학급 교체 또는 전학을 희망할 경우 담임교사나 생활교육부(상담)교사에게 전학신청을 할 수 있다.
⑤ 폭력 가해학생은 부모와 학교의 동의를 얻어 전학을 할 수 있다.
제16조(이성교제)

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①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②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학부모 상담을 한다.
③ 남녀학생 단 둘이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④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17조(동아리활동)

방과후 교육과 계발활동(클럽활동)을 연계하여 교내 동아리활동 등 건전한 단체 활동을 권장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학생은 계발활동(클럽활동) 및 방과후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②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특별활동 담당부서(관련지도부)에 등록·승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지도교사를 둔다.
③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참가할 수 있다.
④ 방과후 동아리 활동시 학교 및 담당 선생님께 보고해야 하며 인가된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⑤ 학생은 계발활동 및 방과후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제18조(여가활동)

생들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한다. 아동의 비행 및 교내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휴식시간에는 다음 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②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컴퓨터실, 체육관, 도서관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때 이용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③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제19조(용의복장)

용의복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복장은 노출이 심한 옷은 삼가고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자유 복장을 착용한다.
② 실기 및 실습 시 수업에 맞는 복장으로 하고 필요시 부착물을 패용한다.
③ 신발은 활동하기에 편하고 학생 신분에 맞는 검소한 것으로 착용한다.
④ 가방은 자유로이 하되 학생신분에 맞는 것으로 한다.
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⑥ 머리 염색과 장신구 착용 및 귀걸이 사용은 학생이 스스로 정하고, 학생 신분에 맞는 용모와 옷차림을 하도록 한다.
⑦ 바퀴가 달린 운동화(힐리스, 롤러슈즈) 착용을 금한다.
⑧ 학교에는 인라인스케이트, 킥보드, 스틱보드는 가져올 수 없다.
제20조(학급 내 봉사활동)

학생의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사항은 각 호와 같다.

①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②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③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제21조(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 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①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②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③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④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⑤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제22조(출결사항)

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① 교칙에 의거한 출석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② 재입, 편입, 전입, 복학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 일수는 제외한다.
③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 천재지변, 법정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참가, 경연대회 참가, 현장실습, 훈련참가, 교환학습,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 가족동반 체험학습은 7일, 교류학습은 30일 이내일 경우
㉲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
㉳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④ 소정의 등교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각으로 처리한다.
⑤ 소정의 하교시간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에는 조퇴로 처리한다.
⑥ 교과수업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결과로 처리한다.
⑦ 위 제3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⑧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또는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⑨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⑩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지각·조퇴·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제23조(현장체험학습 지침)

1. 현장체험학습의 종류와 내용 및 절차

① 현장체험학습의 종류
㉮ 학부모 동반 현장체험학습(가정문화체험학습) : 개인별 신청에 의한 자녀와 학부모가 함께 하는 1주일 이내의 체험활동
㉯ 학교간 교류 체험학습(위탁교육) : 개인별 신청에 의한 타 학교에서의 30일 이내의 체험학습
② 현장체험학습의 내용 및 절차
㉮ 종류 : 학부모 동반 현장 체험학습
㉯ 내용 : 고적답사, 향토행사참여, 친·인척 방문, 견학활동, 이상에 준하는 기타활동 등
㉰ 절차 : 학생 신청서(허가원) 제출 → 담당결재(신청서 승인) → 체험학습실시 → 학생체험학습보고서 제출 → 담당결재

2. 현장체험학습의 출결 규정

① 학부모 동반 체험학습(가정문화체험학습)
㉮ 국내·외 구분 없이 초·중등학생이 현장학습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에는 1주일 범위 내에서 출석으로 인정하도록 한다(교육부 초등 81121-180 : 99. 3. 12)
㉯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초·중·고등학생이 국내외를 막론하고 가족동반 친·인척 방문 등 현장체험학습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는 출석으로 처리하도록 한다.
㉰ 국내·외 현장체험학습 기간은 1주일을 원칙으로 하나, 특별한 경우 학교장이 허락하면 1주일이 경과되어도 출석으로 인정한다.
제24조(경조사 출결)

경조사의 경우 다음 기일에 한하여 결석일수에 삽입하지 않는다.

① 결혼 : 형제, 자매 (1일)
② 입양 : 본인 (20일)
③ 사망 : 부모 및 부모의 부모(5일), 부모의 조부모 ․ 외조부모 (2일), 형제 ․ 자매 및 그의 배우자(2일), 부모의 형제 ․ 자매 (1일)

※ 휴무토요일 및 공휴일은 경조사일수에 산입하지 않음.

※ 입양 이외의 경조사일수는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 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음.

제25조(출석사항 평가)

출석사항의 평가는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1년 간 결석이 없거나 지각이나 조퇴가 2회 이하이거나 지각 조퇴 합산 2회 이하일 경우 1년 개근으로 한다.
② 지각이나 조퇴 3회면 1일 결석으로 간주한다.
③ 6년 간 결석 3일 이하인 경우 또는 지각, 조퇴, 결과를 합하여 9회 이하인 경우 정근으로 한다.
제26조(결석의 종류)

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① 질병으로 인한 결석
㉮ 결석한 날부터 3일 이내에 담임교사에게 결석계를 제출한 경우
부득이한 사정으로 결석한 날부터 3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 또는 의견서를 첨부하지 못했으나 병으로 인한 결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학부모의견서, 투약봉지, 담임교사확인서 등)를 첨부한 결석계를 3일 이내에 제출하여 학교장 승인을 받은 경우(예 : 상습적이지 않은 1일 또는 2일의 단기결석인 경우)
② 사고로 인한 결석 : 무단으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인 출석 거부, 범법행위로 관련기관에 연행 및 도피 등)
③ 기타 결석
㉮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모 및 가족봉양, 가사 조력, 부득이한 개인사정으로 결석하는 경우
㉯ 위 제1항 및 제2항에 해당되지 않는 결석
제22조(수료)

학생의 각 학년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지정된 수업일수의 3분의 2 이상으로 한다.

제2절 교외생활
제28조(교외생활)

학생의 교외생활시 다음 각 호의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①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② 학교 교직원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③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④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⑥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⑦ 술,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⑧ 청소년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오락실, 만화방, PC방, 기타 유해업소 등)
제29조(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①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②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③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제3절 정보통신
제30조(사이버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①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②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③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④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⑥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⑦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제31조(통신기기 관리)

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① 교내에서 휴대전화기 휴대 및 사용이 가능하나 학습권보장을 일과시간에는 전원을 끄고, 다른 전자기기의 휴대를 금한다.
②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③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④ 학생의 교내 전화 사용을 제한하며 담임 선생님께 허락을 받은 후에만 사용하도록 한다.
제4절 금부자치회
제32조(회원)

금부자치회 회원은 본교에 재학하는 4 ~ 6학년 학생으로 한다.

제33조(권리 및 의무)

금부자치회 회원은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제34조(금지활동)

금부자치회 회원은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수 없다.

제35조(협의ㆍ지원 사항)

금부자치회에서 협의하거나 지원하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학생 연구 활동
② 문화, 예술, 체육, 취미활동
③ 각종 봉사활동
④ 학교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제 및 지원활동
제36조(승인)

금부자치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제37조(학급회 임원)

학급자치회 임원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학습부장, 생활부장, 도서부장, 환경부장, 홍보부장 5인
제38조(직무와 부서)

학급자치회는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운영을 위하여 학급의 실정에 따라 다음과 같은 부서를 두고 직무를 수행한다.

① 학급자치회 임원의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 회장은 회의를 총괄하고 금부자치회를 대표한다.
㉯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 각 부서 위원장은 해당 부서의 직무를 계획·관장한다.
㉱ 학급 회장 및 부회장의 임무는 학급 자치부장중에서 교대로 돌아가며 수행한다.
② 각 부서 위원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
㉮ 학습부 : 자율학습 및 각 교과부장 등 학습 진행에 관한 사항
㉯ 생활부 : 학내 질서 및 교풍 확립에 관한 사항
㉰ 도서부 : 학급도서 관리 및 학교도서 대여 등에 관한 사항
㉱ 환경부 : 학교 내의 환경 미화에 관한 제반 사항
㉲ 홍부부 : 학급신문 제작 및 홍보 관련 제작, 자치회 활동 소개 등
제39조(선출)

임원의 선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회장 및 부회장의 선거는 학교장이 정하는 별도의 선거 규정에 의하여 선출한다.
② 회장 및 부회장은 학급 단위의 직접 선거로 선출한다.
③ 전교 회장과 부회장은 4-6학년 학생이 참여하는 직접선거로 선출하며, 6학년 임원은 입후보자 중 최다득점자를 회장으로 하고, 차득점자를 성별에 관계없이 부회장으로 한다. 또한, 5학년, 4학년 후보자 중 성별에 관계없이 최다득점자가 5학년 부회장, 4학년 부회장이 된다.
제40조(금부자치회)

금부자치회 심의·의결기관으로 전교금부자치회를 둔다.

① 구성
㉮ 회장, 4,5,6학년 부회장 및 4 ~ 6학년 자치부장으로 구성한다.
㉯ 의장은 회장이 된다.
② 기능
㉮ 사업계획의 심의 및 사업보고의 승인
㉯ 기타 필요한 사항
③ 회의
㉮ 전교금부자치회의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고 의장이 이를 소집한다.
㉯ 정기총회는 월1회로 소집하며(7월, 12월은 제외)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전교금부자치회 임원 1/2이상 또는 집행위원 1/2이상 및 학교장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소집한다.
㉰ 전교금부자치회의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 가부동수인 경우 의장이 의결권을 갖는다.
㉱ 전교금부자치회의에서 부결된 의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6개월 이내에 재상정할 수 없다.

제4장 학생생활 지도

제1절 생활교육
제41조(안전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①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②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③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④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⑤ 등·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및 학부모(교통보조교사, 녹색어머니회)로 구성된 교통안전 지도 반을 운영할 수 있다.
⑥ 각급학교의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제42조(진로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지도에 힘쓴다.

① 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②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③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④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5-6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⑤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제43조(교외생활 지도)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제44조(학부모 상담 대상)

교육상 필요하고 다른 수단으로는 교정이 불가능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한하며,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라 학부모 상담 후 지도할 수 있다.

① 교사의 훈계나 반복적인 지도에 변화가 없는 경우
② 남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신체적 ․ 정신적 ․ 인격적으로 피해를 입히는 경우
③ 다른 학생을 이유 없이 괴롭히는 경우
④ 남의 물건 및 물품을 의도적으로 손상시키는 행위
⑤ 학습태도가 불성실한 경우
제45조(징계의 원칙)
①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②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 보호 등과 협력한다.
③ 징계 내용은 공고하지 않으며, 학생에 대한 지도 방법 및 절차에서 학생의 인권을 보장한다.
제46조(징계의 종류와 기간)

본교에서는 그린마일리지 제도에 의하여 체벌을 원칙적으로 금하며, 학생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지 아니하는 훈육·훈계 등의 방법으로 행하여야 한다. 징계의 종류와 기간은 다음과 같다.

① 학생의 반성문 제출
② 학교 내의 봉사활동 30분
③ 사회봉사
④ 특별교육 이수
⑤ 학부모 면담
⑥ 출석정지 :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⑦ 훈계․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하고, 학생 지도의 한 방법으로 한다.
제47조(징계 방법)
① 학생의 반성문 제출( 한 일 고칠 일 포함)
② 학교 내의 봉사활동 30분
③ 사회봉사(1시간)
④ 특별교육 이수
⑤ 학부모 면담
⑥ 출석정지 :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⑦ 훈계․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하고, 학생 지도의 한 방법으로 한다.
⑧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교폭력(성폭력)의 경우 일반학생 대상 사안보다 한 단계 이상 높은 수위의 징계를 적용한다.(인지즉시 경찰신고, 격리조치, 출석정지, 전학 등)
제48조(체벌금지)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특히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도구나 신체 등을 사용하여 고통을 줌으로써 벌을 행하는 행위
②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신체 동작을 강요하여 고통을 가하는 기합 형태의 행위
③ 학생들끼리 신체적 고통을 강요하는 행위
④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
제49조(훈육ㆍ훈계의 지도 방법)
① 구두 주의 및 경고, 상담지도
② 학생의 학습권 및 교사의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일시적 제재 행위(자리에서 일으켜 세우기, 바른 자세 요구하기, 교실 앞이나 뒤로 이동시키기 등)
③ 사제동행의 신체적 훈육(산행, 운동장 걷기, 노작활동 등)
④ 교사 교육활동 보조하기, 등굣길 안전지킴이, 급식 도우미. 방과후 잔류 지도, 환경정화, 캠페인 활동, 특별과제 부여 등
⑤ 교실에서 분리 조치(타임 아웃제) 후 대안적인 교실 운영
제50조(체벌규정의 개정)

규정 개정의 필요가 있을 시 교칙에 규정된 개정 절차에 따른다.

제51조(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은 물론 도의적 책임을 진다.

제5장 개정방법

제60조(개정방법)

본 규정의 개정 절차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친 후,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개정한다.

제61조(학교생활규정 제ㆍ개정위원회)
① 본교의 학교생활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가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 대표로 구성된 「학교생활규정 제․개정」(이하‘위원회’)를 둔다
②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10인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위원의 수가 반드시 1/3인 이상이 되도록 한다.
③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 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④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⑤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⑥ 위원회에 출석한 외부위원에게는 예산 범위 내에서 수당과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62조(개정의 발의)
①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1. 위원회 재적 위원회 과반수
2. 재직 교원의 과반수
3.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4. 금부자치회 대표(학생호의 의결서 첨부)
② 단, 제1항의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63조(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① 위원회에서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② 제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64조(심의 및 결정)
①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②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제65조(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교생활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09년 5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학교장이 승인 한 날로부터 시행한다.(2011년 11월)

제2조(규정 외 사항)

이 규정에서 명시되어 있지 않은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교의 전통과 관례에 의거 처리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학교장이 승인 한 날로부터 시행한다.(2014년 4월 15일)